-
AUTOSAR(오토사)는 무엇일까요?카테고리 없음 2019. 5. 6. 11:19반응형
AUTOSAR (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는 2003년에 만들어진 자동차관련 분야의 세계적인 개발 파트너쉽이다. 자동차 ECU의 개방형 표준 소프트웨어 구조를 개발하고 설립하는데 목적을 두고있다. 구체적인 목표로는 다양한 차량 및 플랫폼 변형, 소프트웨어 이전 가능성, 가용성 및 안전 요구 사항 고려, 다양한 파트너 간의 협력, 천연 자원의 지속 가능한 활용 및 전체 "제품 수명주기"에 걸친 유지 관리 가능성에 대한 확장 성이 포함된다.
기본적인 개념은 어렵지않지만, 대부분은 VECTOR사와 협업을 통해 개발을 한다.
가장 큰 이유는 문제가 발생할 때 책임지고 싶지 않기에 개발사에 맡기는 것이다. 자동차의 많은 표준 프로토톨이나 관련 문서들은 자동차 회사의 책임을 회피시키기 위한 근거자료로 많이 사용된다.
당연히 Tier들로서도 이러한 생태환경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자체적인 개발 인력을 활용하여 개발하기 보다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업체에 분산 개발을 한다. AUTOSAR는 VECTOR사에 비싼돈을 주고 맡기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개념과 목표
AUTOSAR는 기본 소프트웨어 모듈을 설명하고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며 표준화 된 교환 형식을 기반으로 일반적인 개발 방법론을 구축하는 일련의 사양서 (specifications)를 제공한다. AUTOSAR 계층화 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가 제공하는 기본 소프트웨어 모듈은 각기 다른 제조업체(OEMs, Manufacturers)의 자동차 및 여러 공급업체(Suppliers, Tiers)의 전자 부품에 사용 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연구 개발 비용을 줄이고 점차 확대되고 있는 자동차 및 전자 소프트웨어 구조의 복잡성에 대비 하자는 것이다. AUTOSAR는 이러한 기본 지침에 바탕을 두고 성능, 안전성 및 환경 친화성을 개선하고 차량의 서비스 수명 동안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교환 및 업데이트를 용이하게하는 혁신적인 전자 시스템의 길을 열어 줄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다가오는 기술에 대비하고 품질에 대한 타협없이 비용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한다.
소프트웨어 구조
AUTOSAR는 3개의 계층의 구조를 사용한다.
- 기본 소프트웨어: 상위 소프트웨어 계층의 기능적 부분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적 작업 자체가없는 표준화 된 소프트웨어 모듈
- 런타임 환경(Runtime environment/RTE) :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간 및 기본 소프트웨어와 응용 프로그램 간의 ECU 내부 및 내부 정보 교환을 위해 네트워크 토폴로지에서 추출한 미들웨어
- 응용 프로그램 계층 : 런타임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AUTOSAR 방법론
- 시스템 구성 설명에는 모든 시스템 정보와 서로 다른 ECU간에 합의 된 정보 (예 : 버스 신호bus signals 정의)가 포함된다.
- ECU 추출 : 특정 ECU (예 : 특정 ECU가 액세스 할 수있는 신호)에 필요한 시스템 구성 설명의 정보를 포함한다.
- ECU 구성 설명 (ECU Configuration Description) : 특정 ECU에 국한되는 모든 기본 소프트웨어 구성 정보를 포함한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 기본 소프트웨어 모듈의 코드, 그리고 이를 통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의 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출처 : Wikipedia
반응형벡터는 AUTOSAR ECU 개발을 위한 실전에서 검증된 범용 툴 체인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Basic SW및 Tool Chain등을 제공한다. 향후 AUTOSAR가 전기차로 가면서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 지켜보아야 겠다.
현 자동차 SW생태계가 기존 업체들의 헤게모니에 의해서 주도되고 있지만, 향후에도 어떻게 진행될지 두고봐야겠습니다.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