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AS에는 어떤 기능들이 있는가?카테고리 없음 2021. 3. 24. 15:43반응형
자율주행 기술로 많이 알려진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는 요즘 자동차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기능 중에 하나가 되었고 대부분의 차량에 옵션으로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ADAS가 자율주행관련 용어라는 것은 알지만 실제로 ADAS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대부분의 기능이 영어약자로 되어 있어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지요.
오늘은 차량에 실제 적용되고 있는 ADAS 종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별로 사용하는 용어가 ㅁ많이 다르지만, 기능 자체는 거의 동일합니다. 가능하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대표기능
상세 기능
약어
크루즈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Cruise Control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SCC : Smart Cruise Control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SCC : Adaptive (Advanced) Cruise Control
차선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
LDWS :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차선 유지 지원 시스템
LKAS : Lane Keeping Assist System
추돌 방지
전방 추돌 경보 시스템
FCW : Forward Collision Warning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AEB : Autonomous Emergency Brake
사각지대 방지
후측방 경보 시스템
BSCW : Blind-spot Collision Warning
주차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
SPAS : Smart Parking Assist System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RSPA : Remote Smart Parking Assist
후방 교차 교통 경보
Rear Cross Traffic Alert
램프
어댑티브 헤드 램프
Adaptive Headlamp
상향등 제어 보조 시스템
Adaptive Driving Beam
경사로
경사로 밀림 방지 시스템
Hill Start Assist Control System
◈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Cruise Control)
정속 주행장치라고 하며, 운전자가 지정한 속도를 유지하며 주행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장치입니다. 일정한 속도를 유지해 주는 크루즈 컨트롤은 정체 구간이 많은 우리나라보다는 달리는 거리가 길고 길게 뻗은 길이 많은 미국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기능입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미국에서는 널리 사용되어지는 기능입니다. 미국 고속도로는 정말 끝도 없이 뻣어 있습니다. 그래서 운전자의 피로를 감소시켜 주고 운전자도 모르게 제한 속도를 넘는 일도 방지해주는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미국은 경찰들이 안보이는 곳이나 헬기로 과속을 단속하고 있거든요.)크루즈 컨트롤은 단점이 있어요. 코너에서도 일정한 속도로 달리고 우리나라같이 정체 구간이 많은 지역에서는 사용하기가 힘들어요. 그래서 국내에서는 아래 있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Smart Cruise Control)
크루즈 컨트롤 보다 한 단계 발전한 기능으로 앞차의 주행 상황에 따라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그리고 앞차와의 간격을 운전자가 설정할 수도 있어서 사용성이 좋은 기능입니다.
앞차가 서면 같이 서고 다시 출발하면 같이 출발도 합니다. 그리고 네비게이션 정보에 맞추어 커브 길에서는 자동으로 속도를 낮추기도 하고, 고속도로에서 제한속도가 바뀌면 그에 따라 속도를 변경하기도 합니다.
◈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차량 전방에 부착된 카메라로 차선을 인식하는 기능입니다. 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차량이 차선을 넘어가면 운전자가 주의를 게을리했거나 졸고 있다고 판단해 경보가 울립니다. 경보시스템이라 실제로 차량을 제어하지는 않습니다.
◈ 차선 유지 지원 시스템 (Lane Keeping Assist System)
LDWS(차선이탈 경보 시스템)와 마찬가지로 차량 전방에 부착된 카메라로 차선을 인식합니다. 경고외에도 운전자가 방향지시등 없이 차선을 이탈하면 차량 스스로 판단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조향제어를 합니다. 조향을 차량 스스로 한다는 점에서 차량 이탈 경보 시스템 보다 한 단계 더 능동적으로 운전에 관여하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afety기능으로 보아야 합니다.
◈ 전방 추돌 경보 시스템 (Forward Collision Warning)
차량 전방에 부착된 카메라를 통해 선행차량과의 차 간격 및 주행속도를 감지합니다. 차량 추돌이 예상되면 경보음 및 진동으로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어서 추돌 사고를 예방해줍니다.
◈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Autonomous Emergency Brake)
FCW(전방 추돌 경보 시스템)와 비슷하지만, 경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제동을 합니다. 차량 전방에 부착된 전방카메라를 통해 전방에 있는 차량과의 차 간격, 주행속도를 인식하여 판단합니다. 예기치 못한 급제동이 필요한 상황에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야 하는 타이밍을 놓친 경우, 차량 스스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추돌을 방지해줍니다. 최근에는 대형 트럭이나 버스에도 적용되어 출시되고 있고 Safety관련 기능으로 분류됩니다.
◈ 후측방 경보 시스템 (Blind-spot Collision Warning)
차량의 측면 사각지대로 접근하는 차는 사이드 미러로 잘 보이지 않아 사고 발생의 가능성이 높지요. 후측방 경보 시스템은 차량 측면 사각지대의 차량을 레이더 센서가 감지해 사이드 미러의 경고등으로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차량 후측방에 다른 차가 접근하면 사이드 미러에 경고등이 활성화 때문에 고개를 돌려 확인하지 않아도 안전하게 차선 변경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레이더를 사용하기에 가까운 거리에서만 작동을 합니다.
◈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 (Smart Parking Assist System)
자동차의 센서들이 주변 장애물을 인식하여 핸들을 자동으로 제어합니다. 운전자는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음성에 따라 브레이크만 조작하시면 됩니다. 주차가 서투른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기능입니다.
◈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Remote Smart Parking Assist)
SPAS(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에서 더 나아가 운전자가 차에서 내린 뒤 스마트키로 주차를 하는 기능입니다. 좁은 공간이라 운전자가 내리기 어려운 공간에 주차할 때 운전자가 먼저 차에서 내리고 외부에서 주차를 하도록 합니다. 직각주차, 평행주차등 사람이 할 수 있는 주차 기능을 모두 해줍니다.
◈ 경사로 밀림 방지 시스템 (Hill Start Assist Control System)
경사로 밀림 방지 시스템 (HAC)은 경사가 심한 언덕에서 정차 후 출발할 때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요즘 나오는 차량에는 대부분 장착되어 있는 기능입니다. 기울기 센서를 이용하여 경사도를 감지하고, 브레이크 신호를 통해 정차 상태인지를 확인해줍니다. 그리고 경사도가 어느 이상 되고, 정차 중이며, 기어가 D단 또는 R단에 변속레버가 있다는 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HAC(경사로 밀림 방지 시스템)를 작동시켜 2초 정도 브레이크를 작동 시킵니다. 변속 레버가 P단이나 N단에서는 작동되지 않으며, 가속 페달을 밟을 때도 HAC는 자동 해제되어 Driving이 가능해집니다.
◈ 어댑티브 헤드 램프 (Adaptive Headlamp)
전조등의 비추는 각도를 조절해줍니다. 곡률 주행을 하는 경우는 조향각, 휠 스피드, 엔진 RPM, 기어 위치, Yaw rate 등의 정보를 통해 판단하여 차량이 회전하는 방향으로 전조등의 방향를 제어하여 운전자에게 어두운 사각지역이 생기지 않도록 해줍니다.
◈ 지능형 상향등 (Adaptive Driving Beam)
상향등을 자동으로 제어해줍니다. 도심지를 제외한 구간에서는 상향등으로 주행하다가, 센서를 통해 전방에 차가 감지되는 경우 상대차량의 위치에 따라 빔 패턴을 연속적으로 변화시켜 줍니다. 상대차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해 수동으로 상향등을 하향등으로 전환해야하는 것을 반대쪽 차량 존재유무에 따라 자동으로 상향등을 제어합니다.
◈ 후방 교차 교통 경보 (Rear Cross Traffic Alert)
전면 주차 시 후진으로 차를 빼려면 양쪽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 때문에 시야가 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방 교차 교통 경보는 후진 출차 시 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인지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현재 나와 있는 기능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자율주행은 레벨 5까지 가야만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합니다. HMAP이라고 해서 5G통신을 통해 차량 위치의 정밀 지도를 활용하기도 하고 리다르등 다양한 센서와 학습데이타가 필요합니다.앞으로는 더욱 발전한 기능들이 나오고 이러한 기능들이 합쳐서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가 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