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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DS 와 PPAP 관련성자동차(Automotive) 2020. 8. 5. 14:24반응형
우선 IMDS가 무엇일까요? IMDS는 International Material Data System의 약자예요.
IMDS는 유럽 시장에 수출하기 위해 폐전기전자제품(WEEE)지침, 폐차처리지침(ELV), 유해 화학물질 사용금지(RoHS) 등의 환경 규제를 준수해야하는 자동차 및 전기전자 업체들이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모든 자재에 대한 정보를 세밀히 추적할 수 있도록 한 솔루션이다. 자동차에 들어가는 모든 부품을 등록해야 합니다.EDS는 독일 본사에 데이터센터를 두고 IMDS 플랫폼을 제공하며, IMDS에 가입한 기업들은 중앙집중 방식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활용해 전세계 SCM내의 협력사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등록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IMDS관련 프로세스는?
1. EDS에 접속해서 데이터를 다운받는다.
2. 다운로드 된 데이터를 스팩에 따라 분석해서 DB에 저장한다.
3. 저장된 데이터를 이용해서 Part를 구성한다.
4. XML 파일로 변환해서 업로드 한다.
5. 전세계 자동차 제조 협력사들이 정보를 공유한다.
IMDS에서 관리되는 데이터는 BOM과 매우 유사합니다. BOM처럼 부품리스트 및 파트넘버외에도 추가적인 부품정보들도 함께 등록되어집니다. 그리고 XML 형식으로협력사들과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놓았죠.
자동차 산업 분야의 글로벌 기업들은 환경규제에 대하여 IMDS(International Material Data System)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IMDS란 자동차 부품 및 재료의 재질,중량 데이터 시스템을 말합니다. 그래서 완성차 기업으로 공급되는 각종 부품 및 소재별 조성에 대한 정보를 부품 공급업체에서 IMDS에 입력한 후 해당 자료를 완성차 기업에 공개하는 시스템(external web based database)입니다.반응형
국가별 대응 방법
유럽은 자동차 제조사가 중심으로 자동차 부품 및 재료의 재질,중량 데이터 시스템(IMDS)과 자동차 해체정보 제공 시스템(IDIS) 등 국제 데이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북미는 IMDS와 IDIS 등 국제 데이터 시스템에 자동차 제조사가 자체 개발한 시스템(RSRC, MACOS 등)을 접목하여 대응하고 있어요.
일본은 자동차 제조사가 일본자동차공업회(JAMA)를 중심으로 IMDS 공동 가입 등을 통하여 EU ELV 규제에 공동 대응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자동차 제조사 중심으로 개별적으로 대응, 제조사별로 IDIS에 가입하였거나 IMDS 가입하여 대응중입니다.
IMDS 사례 예제
·공동개발 방식 : 아우디, BMW, GM, 다임러크라이슬러, 포르쉐, 폭스바겐, 볼보, 피아트 참여
·운영기관 : EDS(Electronic Data Systems) 에서 운영
·2004년 3월 기준으로 IMDS에 가입한 완성차 생산업체는 다음에 제시한 15개 업체이며, 이외의 완성차 생산업체들도 IMDS 가입을 검토 중이며 향후 대부분의 완성차 업체 및 부품 업체 가입 예상
·2001년 9월 기준으로 10,000명 이상의 사용자가 IMDS에 등록하였으며, 3,500명 이상의 부품 공급업체가 해당 데이터 입력을 마친 상태이고 현재도 지속적으로 등록되고 있다.2020년이 된 지금도 IMDS의 규모는 점점 더 커지고 대부분의 업체가 이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PPAP승인 조건에 IMDS등록율이 100%가 안되면 Fail이 된다. 그래서 많은 리소스가 들어가는 IMDS대응을 위해 전담인력까지도 대응하고 있다.
과거에는 PPAP승인 조건에 IMDS등록이 없었으나 이제는 필수가 되어있고 완성차 업체별로 IMDS 데이타를 다시 재가공하여 PPAP조건을 더 까다롭게 하는 업체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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